미술

파울 클레

뚝틀이 2013. 5. 6. 11:16

Paul Klee (1879-1940)

 

Stuttgart Conservatory에서 성악과 피아노 또 바이올린을 하던 청년 Hans가

스위스의 성악가 Ida에 반해 Bern으로 가고,

그 사이에서 태어난 아기가 Paul Klee.

 

음악에 소질이 있는 것은 당연할 테고,

실제로도 또 그 7살 때부터 바이올린을 배우기 시작한

그 소년의 탁월한 솜씨를 높이 산 Bern Music Association이

11살 그 소년을 특별단원으로 모셨고....

탄탄한 앞날?

(그 아이는 18살부터 41세 때까지 그는 꾸준히 일기를 쓴다.)

소년 파울에게는 엄마 아빠 말고도 할머니란 존재가 있었으니

그림도 그려보고...

 

예닐곱 살 아이가 ‘우산을 쓴 부인’이란 이런 그림을 그렸다면?

 

 Dame mit Sonnenschirm, 1883–1885

 

 

그 소년의 생각.   

 

18세기 19세기 지나오며   

음악이 점점 사양길에 접어들고 있지 않나.  

‘현대음악’이라는 것도 그저 그렇고....

 

부모에 일단 반항하는 마음도 곁들인 사춘기.  

수업시간 끼적거리는 그의 노트에는   

캐리커쳐들만 가득 ...

 

17살 때 그린 자기 방 모습.  

 

 

 

                                                  Meine Bude, 1896

    

 

김나지움 졸업시험을 간신히 합격한 후 그의 변, “정확하게 커트라인을 맞추는 것은 쉽지 않지. 위험부담이 따르거든.”

진로는 인문학 쪽으로 적어 제출했지만(사실 그는 후에 미술 이론과 미학에 대한 글을...), 결국 그가 택한 길은 미술 쪽.

19살 때, 마지못해 승낙을 하는 부모. 뮌헨 미술학교로. 도안에는 재능이 있는데, 색 처리는 영....

어쩌면 미술을 영 못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모델들과 놀아나기만... 하지만 어쨌든 여기에서도 졸업장을 받는 데까지는 성공.

 

결국 인문분야로? 친구들이랑 로마 플로렌스 나폴리 등지를 여행하며 거장들의 그림을 보고 돌아온 후 그의 일기장,

"The Forum and the Vatican have spoken to me. Humanism wants to suffocate me." 정신이 버쩍. 흔들리던 마음을...

Bern의 부모에게로 돌아와, 다시 몇 년간 가끔 미술수업도 받아가며...

 

1903년-1905년, 20대 중반의 그.

항상 시무룩하고 성격도 자학적인 이 청년,

자기만의 무엇인가를 찾아 실험미술을 시도한다.

일종의 발명 작업이라는 뜻으로,

아연판에 에칭해가며

“Inventionen” 시리즈 작업.

 

이 그로테스크 작품들에 나중에 붙은 이름,

satirical etchings.

 

 

 

 

 

Invention Nr.3, Jungfrau im Baum(Virgin on the tree), 1903

 

 

이 그림의 제목

‘서로 상대방이 더 높아 보여...’가

재미나게 느껴져, 해설을 찾아보니

두 황제가 옷이나 훈장이 없는 이 상황이라...  

도대체 무엇을 풍자하려는 의도일까, 궁금해져

다른 사람이 그린 초상화를 찾아보니,

머리와 수염 모양을 볼 때

오른쪽은 오스트리아 황제인 Franz Joseph I세,

왼쪽은 독일황제 Wilhelm II세로 추정.

 

클레의 先見之明?

이 그림 11년 후,

이 두 인간이 일으키게 되는 제1차 세계대전을....?

 

Invention Nr.6, Zwei Männer, einander in höherer Stellung vermutend, begegnen sich, 1903

 

기왕 이야기가 나왔으니 당시의 상황 한 번 간략하게...

인상파화가들의 시대에 있었던 보불전쟁에 승리해 프랑스로부터 알자스-로랭지방을 빼앗은 독일은 그곳 광산으로부터 캐낸 鐵로 군사 강국이 되어가고... 또 한 편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압박이 두려워진 발칸반도 국가들은 은근히 러시아가 슬라브 민족의 종주국으로 힘을 발휘해주기를 기대하고.... 위의 그림은 그 당시 두 황제의 멀고도 가까운 심정을...

 

내친 김에 아예 그 후 이야기까지...

1910년 황태자가 사라예보에서 피살당하자, 오스트리아 황제는 이것은 슬라브 민족 국가들의 음모에 의한 것이라고 독일 황제에게 도움을 청하고, 그러자 독일 쪽에서 전폭적 지지를 약속하는 ‘백지수표’를 보내오고... 그래서 탕! 이것이 세계1차 대전.

 

그 후는? 패전 독일은 알자스-로랭 지방을 토해내고,

                       Die Kaiser Wilhelm II und Franz Josef I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공중분해되어,

                                                                                                     그 자리에 ‘수많은’ 국가들이 생겨나고...

 

이 ‘실험 작업’에서 손을 떼면서 내뱉는 클레의 말,

"Though I’m fairly satisfied with my etchings I can’t go on like this. I’m not a specialist." 

 

1905년,

색에 대한 자신감이 없는 그의 두 번째 흑백그림 시도.

유리창에 그을림을 앉게 하고 바늘로 긁어서 그림을....

 

그 57개의 작품 중 하나가 이 아버지의 초상화.

오케스트라 바이올린 멤버로 또 음악회와 연극 평을 기고하면서

겨우 '푼돈'이나 벌면서 이런 ‘실험’이나 하고 있는 아들의 모습이

얼마나 딱해보였을까. 

 

아들의 일기엔

“일단은 살아남기. 내 이상적 직업인 詩와 哲學은 그 다음.

내 진짜 직업은 조형미술, 하지만 수입이 없으니 우선 삽화부터....”

 

 

             Porträt des Vaters, 1906   

 

1906년, 27살 때. 피아니스트 Lily Stumpf를 만나 결혼. 뮌헨으로 이사.

           부인이 피아노 레슨으로 돈을 벌고 집안일은 파울이...

           잡지사 삽화가 자리에 응모해보지만 답변은...  

           ‘할 수 없이’ 계속 새 기법을 찾아....

 

1910년, Bern에서 단독으로 전시회를 열고, 이어 또 다른 스위스 도시를 돌며...

           그의 ‘썰렁 유머’ 시리즈 그림이 마음에 든 Alfred Kubin,

           볼테르의 ‘깡디드’ 그림을 그리면 어떻겠냐고.

 

          

                                                     illustrations for Voltaire's Candide

                         (이 Kubin, 말로만 칭찬한 것이 아니라 나중에 Klee의 그림을 열심히 매입).

 

1911년, 바실리 깐진스키 Wassily Kandinsky를 만남.

           "I came to feel a deep trust in him. He is somebody, and has an exceptionally beautiful and lucid mind."

           그 이듬해에 그가 이끄는 Blaue Reiter(뮌헨 러시아화가들이 주축인 미술그룹)팀의 전시회Schwarz-Weiß에도 합류.

           또 이어 파리로 가, 입체파와 추상화의 분위기 체험.

 

1914년, 튀니지 여행. 창문을 통해 보이는 야자수, 아름다운 집들, 또 정원의....

                                             Fenster und Palmen, 1914

 

                In den Häusern von St. Germain, 1914

 

 

 

 

 

 

                          

 

 

       

 

 

 

 

 

 

 

 

 

 

 

 

 

 

 

 이 여행 후 클레의 일기,

"Colour has taken possession of me;

  no longer do I have to chase after it.

  I know that it has hold of me forever...

  Colour and I are one.

  I am a painter."

 

                                Föhn im Marc’schen Garten, 1915

 

 

그런데, 이게 무슨 날벼락. 제1차 세계대전 발발.

하지만 그는 담담히... "I have long had this war in me. That is why, inwardly, it is none of my concern."

 

軍에서 그는 비행기에 위장무늬를 그리고... 또 막사에서도 계속 자신의 그림을... 더구나 전시회까지.

 

하늘에서 떨어지는 비행기들을 보며,

 

                 Flower Myth(Blumenmythos), 1918

 

  

                            The Bavarian Don Giovanni, 1919

 

이제 클레의 실험은 헝겊 종이 가리지 않고 그 위에 분필 또 물감을...

채색된 원과 삼각형 사각형으로 ‘작곡하듯’ 그려나가고....

                                                                         Ab ovo, 1917

 

이제 색이 선을 삼키고 도형이 색을 짓누르고...

 

                  

    

 

 

 

 

 

 

 

 

 

 

 

 

 

 

시인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말,

"Even if you hadn’t told me he plays the violin,

  I would have guessed that on many occasions

  his drawings were transcriptions of music."

 

 

                       Warning of the Ships, 1918

 

1919년, 드디어 클레는 ‘떠오르는’ 독일화가의 대명사가 되고...

           자신감을 얻은 그, Academy of Art in Düsseldorf에 지원, 하지만...

 

1921년, Bauhaus에 자리를 얻는데, 여기에 Kandinsky도 합류.

           Bauhaus 내부의 갈등에 대해서도, "경쟁을 통해 좋은 결과만 얻을 수 있다면야..."

 

                                             Red Balloon, 1922

 

 

                           Red/Green Architecture(yellow/violet gradation), 1922

 

                                               Senecio, 1922

 

1925년, 그의 첫 번째 파리 전시회. 대 호평.

 

금붕어

                                                            der Goldfisch, 1925

 

1928년, 이집트와 튀니지 여행

 

고양이와 새

  

                                                                   Katze und Vogel, 1928

 

주도로와 곁도로

  

                            Hauptweg und Nebenwege, 1929,

 

1931년, 드디어 Düsseldorf Academy에서 자리를.

           이제 모든 것이 뜻대로 풀리는가 싶었는데, 나치 게슈타포가 나타나더니...

           “He tells everyone he's a thoroughbred Arab, but he's a typical Galician Jew."

           (60년대에 나온 Max Frisch의 Andorrah를 읽어보면 나치가 얼마나 귀신같이 유대인들을 잡아내는지...)

 

 

                                                        Ad Parnassum, 1932

 

클레의 작품 중 가장 큰 사이즈(100cm x 126cm). 이 그림에 대한 해설은,

 

1933년, 54세 때, 나치에게 쫓겨나 스위스로. 그리고 런던과 파리에서 전시회.

           하지만, 이 무슨 운명의 장난.

           불치의 병이... (사후에 피부경화증scleroderma이라고 밝혀짐)

  

자화상

 

                      Self Portrait, 1933

    

저주받은 사람

  

                                  The marked man, 1935

       얼굴에 형성된 X는 이제 그가 -그의 그림이- 이제 독일에선 사라졌다는...

 

1937년, 독일에서 ‘발견’된 그의 그림 17점이 나치가 주최한 ‘퇴폐예술’ 전시회에...(총 102점 중 1/6이 그의 작품)

   

 노란색에 쓴 기호들 

  

                       Zeichen in Gelb, 1937

   

홍수가 지나간 후 

  

                                              Nach der Überschwemmung, 1936

 

    

 

 

 

 

 

 

 

anti-fascist 그림.

 

교각들이 ‘정돈되는’ 것을 거부하고 제각기...

 

 

 

 

 

 

 

 

 

 

             Revolution des Viadukts, 1937,

 

 

한때 그의 병 호전, 이때 칸딘스키와 피카소가 찾아와 격려를....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Heroische Rosen (Heroic Roses), 1938

  

                                                           Insula dulcamara, 1938

 

  

   

 

Flowers,

a green pot,

sculpture

and an angel.

            

The moon on black ground

is separated from these groups.

 

 

 

 

그의 60회 생일 기념사진을

이 그림을 배경으로 찍었다고...

 

 

 

 

 

 

              Ohne Titel, (Letztes Stillleben) 1940

           

 이제 죽음을 기다리며...   

 無題라지만, 죽음의 천사가....

                                                Ohne Titel (Der Todesengel), 1940

 

죽음과 불꽃.  얼굴에 ‘죽음’이란 글자가...

  

                            Death and Fire(Tod und Feuer), 1940

                            거의 마지막 작품. 죽음Tod이라는 글자.

 

1940년, expressionism, Cubism, Futurism, Surrealism, Abstraction 어느 것과도 연관되지만,

           그 어느 쪽으로도 분류될 수 없는 화가 Paul Klee 세상을 떠남. 61세. 남긴 작품 9천여 점.

 

(클레는 스위스에 시민권 신청을 했지만, 그의 그림의 ‘혁명적’ 성격을 꺼려한 그들이... 결국 죽음 6일 후에야 시민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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