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엘 그레코(Wiki를 출발점으로)

뚝틀이 2013. 4. 17. 11:06

‘빛의 화가’이자 ‘긴 그림’의 화가, ‘El Greco’(1541-1614).

사실 그의 원 이름은 Δομήνικος Θεοτοκόπουλος이고

‘엘 그레코’는 ‘그리스 사람’이라는 뜻으로, 말하자면 일종의 별명인 셈.

(티치아노를 정리하다, 오래 전 발을 딛었던 톨레도 또 프라도 박물관, 오늘은 문뜩 그때 생각에.... )

 

우선, 톨레도의 Oballe 성당에 있는 聖畵, ‘동정녀의 잉태’.  

 그레코 그림에서는

'사실에 충실한 묘사'보다

 보는 사람의 마음을 뒤흔드는 ‘극적효과’가 우선.

 

 또 그의 말,

"I hold the imitation of color to be the greatest difficulty of art."

 에 나타나는 것처럼,

 그의 主 관심은

 색을 어떻게 다루어 빛의 효과를 극대화시킬까 하는 것.

 

 이런 '길쭉한' 그림을 그리려 그레코는

 제단의 높이를 더 키우도록 요구했다고.

"because in this way the form will be perfect and not reduced,

 which is the worst thing that can happen to a figure."

   

 결국, 그가 이해하는 그림의 관점에서는

‘형태’는 부차적인 것이 될 수밖에 없고,  

 따라서

 미켈란젤로 또 라파엘로를 숭배하던

 당시 사람들이 그렇게도 소중히 여겼던

 원근법이나 인체비례법이 철저히 무시되었다.

  

 하지만, 적어도,  

 이 그림 완성 후 소집된 '권위자'들의 ‘위원회’에서 내려진

 그에 대한 평가는,

 one of the greatest men in both this kingdom and outside it."

    

오랜 세월 흐른 후, 어느 평론가의 말,

"each figure seems to carry its own light within or

 reflects the light that emanates from an unseen source."

 

The Virgin of the Immaculate Conception, 1608-13 (348cm x 175cm)

    

 

물론 그레코의 그림이 처음부터 이랬던 것은 아니다. 이제 필름을 돌려 그의 ‘과거’로 돌아가 본다.

 

그가 태어난 해는 1541년, 아버지는 그리스 정교도로 크레타 섬의 상인이자 세리였고, 집은 부유했었다.

어렸을 적부터 이미 전통 비잔틴 화법에 재능을 보였다고 하는데, 베니스로 떠나기 직전에 그린 그림 하나.

                                  The Dormition of the Virgin (before 1567) 

 

고증된 문서에 따르면 그는 이미 22살 때 maestro Domenigo였다고. 길드회원으로 자신의 작업장을 운영했다는 뜻이란다.

    

1567년, 26살 때 Venice로 감.

회화에 ‘드문 재능’을 보이는 그를 사람들은 ‘티치아노Tiziano(1488-1576)의 사도’라 불렀다고.

                                                         The Modena Triptych, 1568

 

1570년, 29살 때 로마로. 

이미

미켈란젤로(1475-1564)와 라파엘로(1483-1520)의 死後였지만

아직 화단의 모든 것이 그들의 영향 하에 있었던 때.

 

자기 스타일의 그림을 원했던 그,

코레쬬Correggio (1489-1534)를 ‘진정한 스승’ 삼아

‘깊이 있는’ 명암 표현법을 연구.

(발음은 코레. 이탈리아語의 매력은 쌍자음 된소리.)

 

‘내면의 빛’을 그리려 방을 어둡게 해놓고 그림을 그리곤 했다고.

(고야(1746 – 1828)도 마찬가지. 그는 아예 모자챙에 촛불을 달고...)

 

 

 

 

A Boy Blowing on an Ember

to Light a Candle (Soplon), 1570-72

 

 

미켈란젤로에 대한 그의 評. "He was a good man, but he did not know how to paint."

사실 그는 이런 ‘튀는’ 생각을 입밖에 내곤 했고, 그 때문에 주변 사람들로부터 "foolish foreigner"라는 놀림을 받고....

그것을 참지 못해 ‘공식적’으로 항의까지 해보지만...

 

  

                    The Miracle of Christ Healing the Blind, 1575

 

어쩌랴. 할 수 없이, 1577년, 결국 그곳을 떠나 마드리드로,

   이어서 당시 스페인의 ‘종교적 수도’였던 톨레도Toledo로.

      당시 스페인 Philip II세는 宮과 성당들을 짓고, 거기에 그림을 그릴 화가를 필요로했는데,

          Titian은 이미 죽었고, Tintoretto는 오기를 거절했고....

              할 수 없이 일을 맡긴 ‘한 수 아래’ Juan Fernándes마저도 죽고..

                   엘 그레코에겐 행운이 찾아온 셈.

 

      

                     St. Sebastian, c.1577                                                  Mary Magdalene in Penitence, c.1577

    

 

1579년, 드디어 Santo Domingo 성당에 9개의 그림을 완성.

        

         The Assumption of the Virgin, 1577–1579                                                 The Holy Trinity, 1577–1579            

 

                                    

                                                The Disrobing of Christ (El Espolio), 1577–1579

 

선명한 색, 그늘진 배경과의 대조, 긴 얼굴 표현 등 독특한 스타일 이 그림들로 그는 ‘명성’을 얻게 되지만,

       그런데 웬일인지 Philip II세는 그의 그림들을 탐탁히 여기지 않고

              (후세 분석가들의 추측은 그의 聖畵 속에 살아있는 사람들의 얼굴이 들어있어서....)

                    어쨌든 Philip II세가 마드리드로 불러주기를 기대했던 그레코는 할 수 없이 그냥 톨레도에서 계속 머물면서....

 

                      St. Veronica with the Holy Shroud, c.1580

 

                                                                           

                                                                                                          Virgin Mary, 1585

 

1586년, 또 한 번의 기회를 만난 그레코,

           오르가스Orgaz 백작의 장례위원으로서 마음껏 실력을 발휘해....

                          

                                           The Burial of the Count of Orgaz, 1586–1588

 

이 그림으로 명성이 높아진 그, 사방의 수도원과 성당 또 궁의 일을 맡게 됨.

 

                                                Pietà, c.1592  (어허, 임진왜란 일어나던 그 해의 그림이네.)

 

              

                                           Via crucis, 1587-97

 

                                              

                                                                           The Repentant Peter, c.1600

 

이 시기 그는 3개의 집(방 24개)을 빌려 살면서 식사 때는 옆에서 음악을 연주시킬 정도로 사치호화 생활을 했다고.....

 

                                                                                                    자화상도 그려보고.

                                                                          

                                                                                             Portrait of A Man, c. 1595–1600

 

                                                            또 톨레도의 인상도 담아보고.         

                      

                                                            View of Toledo, c. 1596–1600

                                       (지금 남아있는 그의 톨레도 풍경화는 단 두 점뿐이라고 함.)

 

                    이제, 또 하나의 ‘길쭉한 그림, ‘세례 요한’.

 

그의 그림들은 왜 이렇게 ‘지나치게’ 길쭉할까.

 

의사이자 미술애호가였던

August Goldschmidt

또 Germán Beritens는

단순히 화풍 탓은 아니라는 이론을 제시한다.

 

그레코가 

수직방향을 길게 보는 ‘진행성 난시’였기 때문에

이렇게 그리곤 했다고.

 

또 다른 의사

Arturo Perera는

아예 한 발 더 나가 말한다.

 

그가 마리화나를 즐겼는데

그 환각상태에서

이런 그림이 나오곤 했다고. 

 

이론은 이론,

믿거나 말거나...

 

 

 

 

 

 

    

St. John the Baptist, c.1600.   

 

 

 

 이 시기에 그레코는 초상화도 한 점 그렸었는데,               350년 지난 시점에 피카소가 자기 스타일로....

    

Portrait of Jorge Manuel Theotocopoulos, 1605              The Portrait of a Painter after El Greco, 1950

 

사치도 한 때. 1607년과 그 이듬 해, ‘대금’ 지불이 안 되는 바람에 말도 못할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다 간신히 1608년, 聖세례요한 병원의 벽화를 ‘受注’.

 

이 시기 그의 그림, '다섯 째 인을 떼니....' 

           이 그림이 300년 후에, 파리에 있는 Ignacio Zuloaga라는 사람의 화실에 걸려있었는데,

                          이 그림 분위기에 반한 피카소가 계속 와 들여다보더니 그 구도를 본 따 ‘아비뇽의 소녀들’을 그렸다고...

    

           The Opening of the Fifth Seal, 1608–1614                              Picasso's Les Demoiselles d'Avignon, 1907

 

그레코가 70세 넘어서 그의 그림으로는 드물게 그리스 신화를 소재로도 그리고...,

                                      

라오콘(Λαοκόων)은

아폴론을 섬기는

트로이의 신관.

 

그리스군의 목마를

트로이 성안에

끌어들이는 것을 반대해,

신의 노여움을 사,

 

海神 포세이돈이 보낸

두 마리의 뱀에게

두 자식과 함께 졸려 죽었다.

 

 

 

 

 

 

 

 

Laocoon, 1610년대 초반

 

 

 

牧者들의 경배도 그리고..

       1614년, 73세의 엘 그레

       병원 벽화를 더 그리지 못하고 죽음을 만난다.

       그의 곁을 지킨 사람은

       몇 명의 화가와 그리스인 몇 명.

       (그는 자기가 그리스인임을 절대 잊지 않았다고.)

   

       ‘극적 효과’를 풍기는 엘 그레코의 그림들은

       ‘문외한’들의 경외심이나 불러냈을 뿐,

       ‘화가의 세계’에서는 ‘경멸’의 대상이었다.

        그러니 누가 그의 제자가 되려 했겠는가.

 

        더구나 그의 사후,

        평론가들이,

        비교적 점잖은 표현,

       "strange", "queer", "original", "eccentric"로부터

       "odd". "contemptible", "ridiculous", "worthy of scorn"를 거쳐,

        심지어는 노골적으로

       "sunk in eccentricity", "madness"의 표현까지 써가며

        혹평을 쏟아내는데,

        그의 화풍을 계승하려 할 사람이 또 어디 있었겠는가.

  

        그레코 그림의 정수를 가장 먼저 간파한 사람이 세잔느.

        그레코와 세잔느 그리고 자기의 ‘입체주의’에 대한 피카소의 말,

       "In any case, only the execution counts.

        From this point of view, it is correct to say that

        Cubism has a Spanish origin and that

        I invented Cubism.

        We must look for the Spanish influence in Cézanne.

        Things themselves necessitate it,

         the influence of El Greco, a Venetian painter, on him.

         But his structure is Cubist."

   

The Adoration of the Shepherds, 1612-1614

       

그의 작품 목록이 작성된 것은 1908년이 되어서야.

스페인 미술 사학자 Manuel Bartolomé Cossío가 출간. “the founder of the Spanish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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